google-site-verification=03zzNtzXkIVdBSlRGAyFMsakAUReWmuQpsuo 뇌를 젊게 만들고 행복하게 만드는 이야기 :: Rich brain의 선한정보
  • 2023. 5. 4.

    by. Rich-Brain 1

    우리는 살아가면서 뇌 운동을  열심히 할 때 뇌가 늙어가는 것을 늦출 수 있습니다. 뇌 건강을 지키는 것은 조그마한 생각과 습관을 통해 얼마든지 지킬 수 있습니다. 그럼 뇌를 젊게 만드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를 젊게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환경을 만듭니다.

    뇌를 젊게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천대 서유헌 뇌과학연구원장은 쥐가 환경에 어떤 영향을 받는지 또 환경적 요소가 뇌 활성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했습니다.  한 그룹은 넓은 공간에서 장난감을 가지고  즐겁게 신나게 놀게 하였고 다른 그룹은 좁은 방에서 다양한 스트레스 환경 상태를 조성하고 뇌의 활동 상태를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는 좋은 환경에서 지낸 쥐는 파괴되는 신경세포의 수가 적어지고 기억력이 좋아졌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환경에서 지낸 쥐들은 신경세포가 파괴되고 기억력이 나빠졌습니다. 결론적으로 뇌는 환경에 의해 기능이 좋아지기도 하고 나빠지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뇌를 좋은 환경에 노출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운동해야 합니다.

    열심히 운동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한다는 것은 몸만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가장 먼저 뇌가 제일 좋아집니다. 우리 뇌는 감각을 통해 뇌에 정보를 전달하고 운동을 통해 팔과 다리로 정보를 전달합니다. 움직일수록 뇌의 혈류량은 증가해서 뇌의 기능은 활성화됩니다.

    특히 열심히 운동하게 되면 치매 발병률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만큼 꾸준한 운동을 통해 뇌를 젊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열심히 공부하고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나이가 들수록 공부하고는 담을 쌓고 살아가는 경향이 많습니다. 뇌는 자극을 주지 않으면 빨리 늙어갑니다. 자극이 가해지면 뇌는 신경세포가 활발하게 활성화되면서 새로운 시냅스를 만들어 냅니다. 실제로 뇌의 정보 전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2013년에 켄터키대학교 연구팀 연구에 의하면 2개의 언어를 사용하는 노인이 한 개의 언어만 사용하는 노인보다 인지 능력(기억력, 주의력, 집중력, 형태분석 등)이 크게 달라진다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결국 우리 뇌는 나이가 들어서도 열심히 공부하고 배우면 신경세포가 활성화되고 기억력이 좋아지며 뇌의 많은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음을 뇌과학을 통해 증명되고 있습니다.

     

    뇌에 에너지를 공급해야 합니다.

    뇌에 에너지를 공급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식사입니다. 뇌가 정상적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신경세포들이 활발히 움직일 수 있도록 에너지가 필요한데 그 에너지 원인 식사를 제대로 못 하게 되면 뇌는 혈당이 부족해서 사고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뇌신경세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신경전달물질이 잘 분비되어야 하는데 하루의 시작인 아침 식사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화로운 식단으로 건강한 식사로 과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복한 감정을 잘 표현해야 합니다.

    뇌는 감각을 통해 뇌로 전달되어서 지각으로 바뀌고 기억을 통해 생각과 감정이 만들어집니다. 특히 뇌의 기억회로와 감정회로는 같은 회로를 통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밝은 사람이 우울한 사람보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훨씬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억지웃음도 건강에 좋다는 말이 있듯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즐거운 감정을 만들려고 노력할 때 우리 뇌는 더욱 건강해지고 젊어집니다. 감정은 명령받지 않고 다만 영향을 받을 뿐입니다. 기왕이면 즐겁고 신나게 즐겁고 긍정적인 기억을 많이 만들 때 일의 성과도 좋아지고 뇌가 행복해집니다.

     

    새로운 것에 두려워 하지 말고 도전해야 합니다.

    뇌는 새로운 것에 반응합니다. 늘 일어나는 일은 그냥 습관처럼 자동 반응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뇌를 잘 쓰는 것이 아닙니다. 뇌가 자극받는다는 것은 내가 부족하고 못 하는 것을 하려고 노력할 때 신경세포는 자극받고 활발해집니다. 물론 스트레스도 있지만, 그 적당한 스트레스는 건강에 좋습니다.

     

    인간의 뇌세포는 한번 만들어지면 그 숫자가 감소할 뿐 새로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통설이었지만 나이가 들어서도 뇌세포는 새롭게 만들어지기도 하고 연결망이 더욱 좋아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하던 것만 하는 것이 아니라 봉사활동도 좋고, 새로운 운동, 새로운 악기 연습, 새로운 일들을 찾고 도전할 때 뇌는 젊어집니다.

     

    충분히 자고 잘 쉬어야 합니다.

    인간의 뇌는 잠자는 동안 낮에 일어났던 활동 즉, 지식이나 기술들을 저장하게 됩니다. 특히 해마에서 기억을 저장하는데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전환됩니다.

     

    충분히 잠을 자고 또 쉬면서도 생각을 멈추고 뇌파를 안정시키는 그것만으로도 뇌는 새로운 에너지가 생성됩니다. 또한 충분한 잠을 잘 때 뇌의 척수를 통해 쌓인 유해 단백질들을 청소해 주는 시간이 바로 잠자는 시간입니다. 특히 깊은 잠이 부족할 때 치매 위험도 많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잠을 잔다는 것은 뇌가 충전하는 시간입니다. 또한 이완 명상을 통해서도 뇌가 충전이 되고 건강해진다는 연구논문이 많이 나오는 만큼 뇌가 젊어지고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이 매우 필요합니다.